취미의 종류와 추천

취미의 종류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취미는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미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할 수 있습니다. 세상 모든 일이 사실, 본인의 취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목록 중, 이게 취미가 돼? 라고 할 수 있는 일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일은 취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잠을 자거나 멍을 때리는 것 조차도요.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시간을 허무하게 보내기보다는,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취미를 계발시키고, 나 자신이 만족할 만한 방향으로 취미활동을 하는 것이 좋겠죠? 아래에서 계속하여 취미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읽고 쓰기

독서(소설, 자기계발서, 판타지 등), 인터넷서핑,
블로그, SNS, 책쓰기, 일기쓰기, 메모하기,
노트정리하기, 다이어리꾸미기, 성경읽기 등

첫번째 살펴볼 취미는 읽고 쓰는 취미입니다. 가장 쉽게 특별한 준비 없이 할 수 있는 취미가, 읽고 쓰는 것입니다. 특히 책읽기는 모든 사람들이 ‘취미가 뭐에요?’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는 아주 보편적인 취미이기도 합니다. 독서는 재미가 있기도하고, 우리 지식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마음에 평온을 주기도 합니다.

독서와 비슷하게, 쓰는 것도 취미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읽기와 쓰기가 똑같은 행위는 당연히 아니지만, 읽기는 곧 쓰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유사한 취미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고 듣기

영화감상, 음악감상, 드라마보기,
뮤지컬, 공연, 콘서트, 박물관, 미술관, 여행, 나들이 등

두번째는 보고 듣는 취미입니다. 여가시간을 즐기는 데 아주 좋은 취미가 영화보기, 드라마보기 등 내 머리를 많이 쓰지 않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보는 취미인데요. 특히 요즘 넷플릭스 등 OTT의 활성화와 함께 보는 재미를 많은 분들이 취미로 가지고 계십니다.

단순히 앉아서 보는 것 뿐만이 아니라, 집 밖에도 보고 듣는 취미가 많이 있습니다. 집 밖으로 나가서 바깥공기도 쐬고 사람도 만나고, 보고싶은 공연을 보는 것은 우리 삶에 정말 큰 즐거움 중의 하나입니다.

출처 unsplash.com
출처 unsplash.com

운동

걷기, 여행, 등산, 축구, 배구, 농구, 야구, 자전거, 달리기,
마라톤, 경보, 무술, 유도, 태권도, 권투, 무에타이, 검도,
댄스, 등산, 산책, 클라이밍, 수영, 물놀이, 요트, 수상스키,
서핑, 보드, 스키, 승마, 골프, 테니스, 배드민턴, 요가, 에어로빅 등

대표적인 몸을 쓰는 취미활동입니다. 각자 좋아하는 운동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겠는데요. 굳이 준비가 필요하고 사람이 필요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혼자 가장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걷기’ 운동도 있습니다.

운동은 내 몸의 건강과 삶의 활력을 위해, 꼭 필요한 행위입니다. 취미가 아니더라도 운동은 의무적으로 ‘걷기’라도 가끔씩 시간 날 때마다 꼭 해주는 것이, 지금 당장에는 티가 나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내 인생에 도움이 꼭 될 것입니다. 물론, 실천할 수 있는 좋아하는 운동을 가지게 되면 더더욱 좋겠죠?

창작

공예(리본공예, 비즈공예, 가죽공예, 목공예, 종이공예 등),
그리기, 가구만들기, 인형만들기, 소품 만들기, 액세서리만들기,
장난감 만들기, 전자제품 조립하기, 요리하기, 자수,
뜨개질, 사진찍기, 그래픽디자인, 작사, 작곡,
서예, 글쓰기, 블로그, 소프트웨어개발 등

창작의 즐거움은 느껴본 사람이 아니면, 말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본인이 본인의 힘으로 무언가 새로운것을 만들어내고, 완성시켰을 때의 그 희열은 잊지 못할 기분이 되고, 그것이 곧 취미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창작 분야에서는, 이를 통해 수입을 얻어오는 사례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꾸미기

홈 인테리어, 패션, 쇼핑, 미용, 자동차튜닝, 꽃 키우기 등

사람들은 이쁘고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하죠. 특히 내 주위에 있는 나의 물건들이 이쁘고, 멋있어질 때 우리는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여러가지를 꾸미고 가꾸어가는 것은 나를 위한, 나를 가꾸어주는 아주 좋은 취미 중 하나입니다.

수집

장난감, 레고, 우표, 책, 옷, 신발, 골동품 등 모든 물건

여러가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물건을 수집하는 취미도 있습니다. 가끔 정말 엄청난 수집가가 수집하는 물건들의 경우에는 그 희귀성 때문에 가격이 엄청 비싼 물건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즐기기

게임, 유흥, 쇼핑 등

대표적인 우리생활의 즐길거리로 게임이 있습니다. 물론, 즐긴다는 의미가 본인의 느낌이기 때문에 모든 취미에 해당하겠지만, 특히 게임은… 너무 재미있죠.

먹기

요리해먹기, 맛있는 음식 먹기, 맛집 탐방

먹는 것은 우리의 삶의 기본 욕구 중의 하나입니다. 먹는 것이 취미가 될 수 있나요? 네, 먹방이 유행하게 될 줄 과거에는 누가 알았을까요?

기술

컴퓨터코딩, 컴퓨터프로그램 다루기, 자동차관리, 자동차튜닝,
인테리어, 건축, 기계, 전자제품 등

우리가 사는 시대는 기술의 시대입니다. IT 가 특히 그 중 대표적인 기술이고, 대중적이지는 않아도 자신이 꽂히는 분야의 어떤 기술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취미로 익히고, 점점 많이 배워나간다면, 이 기술을 통해 본인의 업으로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공부, 자기계발

외국어, 자격증, 업무분야,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모임, 스터디모임, 부업공부, 재테크공부 등

내 여유시간 마저도 아깝다. 그 시간에 공부를 하며 자기계발을 하는 취미도 있습니다. 취미가 좋아하는 것을 하고, 재미있는 것을 하는 것이긴 하지만, 공부가 재미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고 자기계발을 하며 얻게 되는 내 능력, 내 만족감이 곧 그 재미이겠죠.

출처 unsplash.com
출처 unsplash.com

예술

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악기(피아노, 기타, 바이올린 등),
그림그리기, 댄스, 춤추기, 작사, 작곡, 공예,

키우기

애완동물, 꽃키우기, 식물키우기, 정원가꾸기 등

휴식, 힐링

잠, 낮잠, 누워있기, 천천히 걷기,
차 마시기, 커피 마시기, 마사지, 스킨케어,

봉사

자원봉사, 종교봉사, 기부활동 등


이상으로, 취미의 여러가지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종류가 너무 많아서, 아마 여기에는 없는 본인의 취미도 많을 것입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세상 모든 일이 취미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하는것’이라는 의미로 취미를 바라봤을 때, 세상의 모든 사람은 각자 좋아하는 일이 다 다르기 때문이죠.

한편, 취미는 이제 더 이상, 단순히 여가시간 남는시간을 떄우기 위한 취미가 아니기도 합니다. 이제는 취미였던 일이 주업이 되기도 하고, 본업이 있는 사람들이 취미를 통해 부업을 가지기도 합니다. 취미가 돈이 되는 시대인 것입니다.

이렇듯, 취미는 단순히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돈을 벌 수 있는 단계까지 되었습니다. 그만큼 취미가 우리 삶에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모두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가 무엇인지 돌아보고, 이것 저것 경험을 하고, 배우고, 또 그 취미를 정말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익히는 것이 우리 삶을 사는 또 하나의 지혜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취미여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 취미의 종류와 추천
-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