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비 자격증 종류 총정리(국가기술자격)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자격 정보는 중장비 관련 자격증입니다. 신규 취업 혹은 중장년 재취업을 위한 유망자격으로, 중장비 관련 자격증이 많이 소개되고 있어서 관련 자격증 정보를 전부 모아보았습니다. 소개해드리는 자격증은 모두 국가에서 인증하고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 되겠습니다.

해당 자격증 소개와 시험정보 등은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사이트) 및 자료집(알아두면 유익한 생활 밀착형 국가기술자격, 기사) 등을 인용 및 참고하였습니다.

※ 국가기술자격인 기능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자격들은 나이, 학력 등의 응시 자격 제한이 없습니다.

※ 굴삭기 자격증과 지게차 자격증은 상시 자격 시험이므로, 시험이 상시로 이루어지지만 나머지 자격들은 연간 3회 혹은 4회 정기 시험으로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굴삭기는 굴착기 혹은 포크레인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굴삭기는 각종 건설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 활용되기에 특수한 기술을 요하며, 또한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등을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필요하므로 관련 국가자격증이 존재합니다.

건설현장의 토목 공사를 위하여 장비를 조종하여 터파기, 깍기, 상차, 쌓기, 메우기 등의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 광산, 항만, 시·도 건 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굴삭기 등의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광산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관련한 상세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상시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7,8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안전관리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약 6분
    - 굴삭기 코스 주행, 굴착 작업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예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예

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44,61428,99065%
201947,25928,50560.3%
201844,29426,00058.7%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45,63418,55740.7%
201947,70919,60241.1%
201840,80316,42440.3%

기중기운전기능사

기중기는 작업장치인 붐(boom)과 훅(hook)에 의해 중량물을 인양 및 운반하는 건설기계이며, 공장이나 건설현장에서 흔히 자재 등을 운반하는 기계이며,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되면서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장에서 기중기 등 운반용 건설 기계가 많이 사용됨에 따라 고성능 기종의 운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기중기의 안전운행,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 위한 숙련기능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제도가 제정됨

대형 건설작업현장, 토목공사현장, 항만하역현장, 운송 및 창고업체현장 건설기계 임대 업체 현장 등에서 과중량
화물을 인양하여 상하 또는 좌우로 위치를 이동시키는 작업 을 수행하는 기중기를 운전하는 업무 수행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부품판매업체, 정비업체 등으 로 진출할 수 있다. - 운반용 건설기계는 주로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많이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 서도 활용되고 있어, 건설업, 제조업 및 산업전반의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고속철도, 신공항 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꾸준히 발전할 전망이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관련한 상세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시험(연간 약 4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30,6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건설기계기관, 기중기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 및 도로통행, 안전관리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기계식 8분, 유압식 6분
    - 기중기 작업, 코스 주행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기중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예
기중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예

기중기 운전기능사 필기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4,0013,03075.7%
20195,1073,73473.1%
20184,2603,03471.2%

기중기 운전기능사 실기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4,4101,77340.2%
20194,9981,85737.2%
20185,1041,79935.2%

롤러운전기능사

도로포장은 사회간접시설로서 물류비용의 절감을 통한 다른 산업의 촉매작용을 하게 된 다. 로울러는 이런 작업에 사용되는 포장용 건설기계 중의 하나로 땅 또는 아스팔트면 을 다지는데 쓰이며, 운전시 특수한 기술을 요한다. 이에 따라 로울러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 위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 되어 자격제도 제정.

도로, 활주로, 운동경기장, 제방 등의 지반이나 지층을 다져주기 위해서 정지명세서에 따라 흙, 돌, 자갈,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을 굳게 다지는 로울러를 운전하고 정비하 는 업무 수행.
 
건설기계관리법 시행규칙 별표21(제75조관련)-
롤러면허증 소지자는 롤러, 모터그레이더,스크레이퍼, 아스팔트피니셔, 콘트리트피니셔, 콘트리트살포기 및 골재살포기를 조종할 수 있음.

건설업체, 건설기계대여업체, 한국도로공사 건설기계부서, 지방자체단체의 건설기계관 리부서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로울러와 같은 도로포장용 건설기계운전기능인력의 수요는 도로건설, 포장 및 기존도 로의 재포장과 보수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최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사회간 접자본 확충을 위한 투자증가와 해외 건설경기의호전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1998 년 말 현재 국내 도로의 포장비율은 74.5%에 머물어 있고, 국토의 1㎢당 도로 연장 도 선진외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고 있어 도로의 수송력 강화를 위한 개발투자가 요 구되고 있다. 특히 물류비용의 절감을 통한 산업경쟁력의 제고, 안전성 확보 및 장 기적으로는 21세기 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지속적인 도로망 확충 및 종합도로 망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도로포장용 건설기계운전기능인력의 수요가 예상된 다. 참고로 1993년 이후 로울러 등록대수를 보면, 1993년 3,518대, 1994년 3,819 대, 1995년 3,685대, 1996년 3,940대, 1997년 4,374대, 1998년 4,395대로 자격취득 인원보다 큰 편이고, 또한 1999년 이후 가동률도 점가 증가하고 있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관련한 상세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시험(연간 약 3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5,0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건설기계관리법규, 건설기계기관, 섀시, 유압, 작업장치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기계식 8분, 유압식 6분
    - 주행 및 조종, 다짐작업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롤러 운전기능사 자격증 실기 시험 예
롤러 운전기능사 자격증 실기 시험 예

롤러 운전기능사 필기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2,4141,65368.5%
20192,7501,81566%
20182,3951,59166.4%

롤러 운전기능사 실기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2,38799541.7%
20192,4841,02741.3%
20182,18598345%

불도저운전기능사

불도저는 주로 도로, 댐, 간척, 항만 등의 대형 토목공사현장에서 주로 쓰이며, 채 석, 주택, 농지정리, 제설 등에도 활용된다. 이런 토목공사용 건설기계는 운전하는 데 특수한 기술을 요할 뿐 아니라 안전운행과 기계의 수명연장, 작업능률 제고 등을 위 해 숙련기능인력의 양성이 요구되었음.

토목공사, 건축공사, 농지정리, 채광, 채석, 벌목, 재설 등의 작업을 위해 암석이나 토 사, 눈 등을 운반, 절토, 성토, 분배, 정리하는 불도저를 운전하고 일상점검과 예방정 비 등의 업무 수행.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도 광산, 항만, 시·도 건 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불도우저 등의 굴차, 성토, 정지용 설기계는 건설 및 광산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국내 건설부문은 최근 IMF 관리체제 편입 이후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다른 부 문에 비해 경기회복도 더딘 편이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 (고속철도, 신공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꾸준히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지만 불도우저의 경우 매년 등록기계 수에 있어서 1990년대 초반 이후 더이상 증가하지 않은 반면, 면허취 득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 취업시 어려움이 예상된다 (참고로 불도우저 등록대수를 보면 1993년 6,000대, 1994년 5,541대, 1995년 5,289대, 1996년 5,319대, 1997년 5,457대, 1998년 5,308대임). 가동률은 1999년 들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관련한 상세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시험(연간 약 3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5,9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건설기계관리법규, 건설기계기관, 섀시, 유압, 작업장치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5분
    - 절삭성토작업, 노면평탄작업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불도저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예
불도저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예

불도저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65550577.1%
201979361177%
201859246378.2%

불도저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62419831.7%
201959020735.1%
201859821135.3%

지게차운전기능사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됨에 따라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 장에서 지게차 등운반용 건설기계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성능기종의 운 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됨.

생산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및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운 전하며,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업무 수행.

주로 각종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금속제 품 제조업체, 항만하역업체, 운송 및 창고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시·도 건설사업 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운반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주로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서도 활용된다. 때문에 건설, 제조업 및 산업전반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최 근 IMF관리체제 편입이후 경기하락에 따른 어려움이 있었지만, 점차 회복세로 돌아서 면서 건설기계운전인력도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건설부문의 경우 다른 업종에 비 해 회복이 더딘 편이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 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등에 의 해 꾸준한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수출부문도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만하역 분야의 운반용 건설기계운전인력의 증가가 기대된다. 동시에 유통구조의 기계화와 대형화에 따른 기능인력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참고로 지게차 등록현황을보면 IMF 관리체제 하에서 극심한 경기위축을 나타낸 1998년 제외하면 1993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를 보였다. (등록대수 1993년 43,946대, 1994년 47,040대, 1995년 53,140대, 1996년 58,844대, 1997년 63,192대, 1998년 62,764대 임). 또한 가동률 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고용증가가 기대된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관련한 상세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상시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5,2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 작업장치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4분
    - 화물하차작업, 화물상차작업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예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예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87,97259,86468%
201994,68052,44655.4%
201884,61145,99454.5%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84,61242,60250.3%
201984,94441,15648.5%
201865,70131,75648.3%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은 조선소, 제철소, 철도공작창, 대형기계 제조업체 등에서 많이 활용된다. 운전 시 화물의 낙하로 인한
인명과 재산상의 대형사고가 날 위험이 매우 클 수 있으므로 안전 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등을 위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숙련기능이 요구됨

신호수의 지시에 따라 천장크레인을 운전하여 금속제품 및 자재 등의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에 운반하는 작업과 일상점검 및 간단한 예방정비 등의 업무 수행

금속 제조업체, 조선소, 제철소, 철도공작창, 시멘트 제조업체, 대형기계 생 산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천장크레인은 주로 제조분야에서 중량물의 제품, 재료 등을 운반할 때 사용된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상세 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 시험(연간 약3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3,2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천장크레인 운전, 안전관리 및 점검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약 7분
    - 천장크레인운전 실무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예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예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2,1421,56072.8%
20192,6601,82368.5%
20182,9111,98068%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1,55797762.7%
20191,8341,24167.7%
20182,0201,34766.7%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항만을 통한 컨테이너 화물의 증가에 따라 기계화 의존도가 증가 되어 왔으며, 항만물류산업은 항만의 물류병목 현상을 해소하여 컨테이너 생산성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크레인의 첨단화와 대형화에 따른 운영 및 운전관리에 전문가 필요됨

본선계획, 야드계획에 따라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는 현장감독자, 신호수와 호흡을 맞추어 운전을 통하여 컨테이너, 일반화물을 본선, 야드 등의 장소로 운반한다. 또한 작업전, 작업중, 작업후 장비정검과 유지보수 및 관리를 통하여 하역장비의 안전운전을 수행하는 직무

항만물류산업은 수출입화물을 처리하기 위해 기계화된 하역장비를 설치하여 적화, 양화, 상차, 하차, 이동, 보관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항만, 컨테이너터미널, 일반 부두 등에 사용된다. 또한 컨테이너크레인운전 자격은 안전과 관련성이 높은 자격으로 면허성을 띄고 있는 자격으로 컨테이너크레인의 첨단화, 대형화에 따른 운영, 운전 및 관리에 전문지식이 필요로 된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상세 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 시험(연간 약3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7,5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컨테이너 일반 및 기계장치, 전기 시스템, 유압시스템, 컨테이너 실무, 안전관리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컨테이너크레인식 6분, 트랜스퍼크레인식 6분
    -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실무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예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예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45928862.7%
201959136561.8%
201860537461.8%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35216346.3%
201938227356.5%
201840421352.7%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건설현장과 같은 곳에서 양중 작업계획에 따라 타워크레인을 운전하여 건설현장, 조선소 등에 줄걸이 작업자 및 신호자와 함께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 설치,해체 작업 중 운전 등의 직무를 안전하게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자격이 요구됨

타워크레인을 운전하여 건설현장, 조선소 등에서 줄걸이 작업자 및 신호자와 함께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 및 설치,해체 작업 중 운전 등의 직무를 수행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운전원의 진로가 있으며 타워크레인 자격은 안전과 관련성이 높은 자격으로 면허성을
띄고 있는 자격이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상세 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 시험(연간 약3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19,5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양중작업 일반,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약 15~30분
    - 타워크레인운전 실무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1,2591,04282.8%
20191,7261,33677.4%
20181,8701,40675.2%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1,49665643.9%
20191,87784645.1%
20182,3011,00943.9%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연안에서 화물이 운송되고 해상운송의 역할도 중요하다. 또한 화물선적과 하역업무의 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양화장치 운전인력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양화장치의 안전한 운전을 통해 인명과 재산의 막대한 손실을 예방 하고 신속한 화물의 운송을 위하여 숙련 기능 인력양성이 필요하다.

선박이나 부두에 설치된 양화장치를 조정하여 해상운송화물을 선적하거나 하역하는 직무 수행

항만의 하역 업체, 선박업체 등 선적, 하역업무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신형 선박의 등장이나 자동화 터미널의설치·운영으로 전문화된 자격 취득자의 능력이 요구된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상세 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 시험(연간 약3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4,4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양화장치개론, 생활영어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약 4~9분
    - 양화장치 운전작업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1047168.3%
201917110058.5%
20181438358%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923639.1%
20191184941.5%
20181155547.8%

로더운전기능사

로더는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로 토목공사, 광산 등에서 주로 이용되며 토사나 자갈 등을 트럭에 적재하거나 이동시키는데 쓰인다. 기계운전을 위해서는 특수한 기술 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로우더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제고를 위해서 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됨.

골재채취현장이나 토목현장에 덤프트럭이나 플랜트류 호퍼에 토사나 자갈 등의 재료를 적재하거나 이동시키기 위하여 로우더를 운전하고, 장비를 정비하는 업무수행.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도 광산, 항만, 시·도 건 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로우더 등의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광산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국내 건설부문은 IMF관리체제 편입 이후 어려움을 겪었고 다른 부문에 비해 경기회복 도 더딘 편이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 공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분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꾸준한 발전이 기대된다. 이에 따라 로우더 기능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하지만 매년 면허취득인원수에 비해 로우더 등록대수 증가폭이 작은 편이 어서 취업시 다소 어려움이 전망된다. 참고로 1993년 이후 로우더등록현황을 보면 1993년 9,835대, 1994년 10,470대, 1995년 11,119대, 1996년 11,935대, 1997년 12,674대, 1998년 12,350대로 1998년을 제외하면 매년 증가양상을 보이고 있다. 가 동률에 있어서도 1999년 이후 점차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상세 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 시험(연간 약4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4,8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안전관리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약 3분
    - 로더운전작업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로더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5,5264,42880.1%
20195,5914,32577.4%
20184,7003,67578.2%

로더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6,3713,04947.9%
20195,6962,73848.1%
20185,2372,45346.8%

천공기운전기능사

천공기는 무한궤도 또는 타이어에 의해 스스로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서 지반이나 암반에 수평 또는 수직으로 구멍을 뚫거나 말뚝을 시공할 수 있는 장치를 가진 기계로서 록드릴과 항타 및 항발기 등이 건설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건축공사나 토목공사 또는 항만공사 등의 건설공사현장에서 지반이나 암반에 구멍을 뚫는 작업 혹은 말뚝을 박거나 뽑는 작업을 수행.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건설기계제조업체, 부품 판매업체 및 정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에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항 및 신항만 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꾸준히 발전할 전망이다.

※ 인용 : Q-Net

아래는 시험 상세 사항입니다.

  • 응시자격 : 나이, 학력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일정 : 정기 시험(연간 약3회)
  • 시험수수료 : 필기 14,500원 / 실기 42,900원
  • 시험방법 : 1차 필기 -> 2차 실기
  •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건설기계기관, 전기, 섀시, 천공기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안전관리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락드릴 약 6분, 항타항발기 약 10분
    - 천공기운전 실무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천공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

연도필기 응시필기 합격필기 합격률
20201,32982261.9%
20191,65496458.3%
20181,54391259.1%

천공기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

연도실기 응시실기 합격실기 합격률
20201,04161358.9%
20191,20068657.2%
20181,19167756.8%

맺음말

이상으로 중장비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종류, 목록을 정리하여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건설, 기계운전 관련 자격증은 관련 건설산업 등에서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기 때문에, 주의깊게 살펴보고 취업 등에 활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타 자세한 정보는 국가자격 공식사이트인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사이트)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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